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HOME
  2. 자주 묻는 질문
  3. 쇼핑몰 생성

쇼핑몰 관리자

자주 묻는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카테고리 상세
번호 문의유형 제목
1582 통계관리 데이터를 부가가치세 신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나요? 조회수 24766
  • 작성일 18.01.12 10:09:20
  • 추천 79 추천하기
  • 조회수 24766
 통계관리는 영업 현황에 대한 참고용으로서 신고 자료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 통계관리는 전반적인 영업현황을 기술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집계 기준에 따라 금액이 다를 수 있으며 통계 데이터의 집계에는 일부 지연, 누락 또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영업 현황에 대한 참고용이며 그 외의 용도(외부공시, 세무신고 등)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외부 신고의 경우 반드시 쇼핑몰의 금융거래내역 등 회계자료에 기초하여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통계관리 데이터가 부가세 신고자료 활용이 불가한 이유


  1. 미입금 상태 전환, 환불철회 등을 사용할 경우 중복 집계로 인한 오차 발생

    - 입금 완료한 주문 건을 실수로 잘못 처리하여 입금 전으로 돌리고, 이후 다시 입금 확인 처리를 할 경우 매출이 중복으로 잡힐 수 있습니다.

      통계관리 매출집계 기준이 '결제완료' 상태이기 때문에 한 주문 건에 결제완료 상태가 두 번 일어나 발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2. 환불완료된 주문 건을 환불철회 후 다시 환불 처리할 경우 환불 데이터 중복 집계로 인한 오차 발생

    - 환불처리한 주문 건을 환불 전 처리 후 다시 환불처리를 할 경우 데이터가 중복 집계되어 환불 금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환불 기준은 '환불완료' 버튼을 누르는 순간 금액이 차감되어 실제 카드(무통장 등)로 취소한 금액보다 큰 금액으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환불완료' 처리가 지연될 경우 오차 발생

    - '주문 취소 > 카드취소(혹은 무통장, 실시간 계좌이체로 환불처리) > 환불완료 버튼 클릭' 까지 진행해야 취소/반품(교환) 처리가 완료됩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주문취소 후 금액 환불까지 처리하신 뒤 '환불완료' 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은 채 시간이 흐른 뒤 환불완료 버튼을 누를 경우, 버튼을 누른 그 당

      시로 환불 데이터가 집계되기 때문에 실제 현금(결제취소)환불이 이루어진 날과 맞지 않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시) 1월 29일에 주문취소 처리 후 카드취소 처리를 했으나, 2월 3일에 환불완료 버튼을 누를 경우 실제 취소(환불)은 1월에 이루어졌지만 데이터는 2월 환불처

             리로 집계됩니다.


     ※ 예시와 반대로 주문취소 후 환불완료 버튼을 눌렀으나 실제 카드취소 버튼 클릭이나 무통장 계좌송금을 추후에 진행하는 경우에도 해당합니다.


  4. 무통장을 제외한 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의 매출 정산은 PG사 정산일에 이루어져 카페24의 결제 데이터와 상이

    예시) 1월 매출 데이터 조회 시, 카페24의 통계관리에서는 01/01~01/31까지의 데이터가 집계되지만, PG사 정산일이 15일인 경우 PG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결

             제 방식의 집계 기준은 작년 12/14~올해 01/15가 되기 때문에 통계관리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


  5. 교환 처리 시 추가 금액을 받아야 하는 경우, 실제 입금일과 추가 입금 확인 처리일이 달라 오차 발생

    - 교환 처리 시, 추가 금액 입금은 '무통장'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교환 신청 후 추가 금액 입금을 1/31(토)에 진행하였고 쇼핑몰 관리자에서 추가 입금 확

      인 처리를 2/2(월)에 했다 추가 입금 금액이 2월 매출로 잡힐 수 있어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위 사례 외에도 일시적인 시스템 장애로 결제(환불) 데이터 집계가 누락되거나, PG사와 집계 기준이 다를 수 있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기] 정산 데이터 관련 FAQ


  ▶ [공지사항] 부가세 신고자료 관련 안내 (클릭)

  ▶ 부가가치세 신고에 대해 알고싶어요.(클릭)

  ▶ 통계관리에서 표시되는 월별 결제금액과 PG사 정산금액이 다릅니다. (클릭)

  ▶ 주문 영업관리의 '전체주문조회'와 통계관리의 '매출분석' 데이터가 다른 경우가 있나요? (클릭)

  ▶ 세무자료 제출을 위해 PG사 매출정보와 카페2 주문정보를 비교해보고 싶어요. (클릭)





카페24 는 쇼핑몰 운영을 보다 편리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기능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끊임없는 애정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고객지원센터 1:1게시판으로 문의해주세요.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