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HOME
  2. 자주 묻는 질문
  3. 쇼핑몰 생성

쇼핑몰 시작

자주 묻는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카테고리 상세
번호 문의유형 제목
1751 상품 분류는 어떻게 등록하나요? 조회수 11140
  • 작성일 2018-08-31 15:08:01
  • 추천 30 추천하기
  • 조회수 11140
 상품분류는 상품관리 > 상품분류 관리에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상품을 보다 체계적이고, 깔끔하게 관리하는 방법! 상품 분류를 통해 가능합니다.
대분류부터 세분류까지 총 4단계의 카테고리로 관리 가능합니다.

아래 동영상과 가이드를 참고하여, 내 쇼핑몰의 상품도 체계적으로 관리해보세요!

동영상으로 배우는 상품 분류 설정


상품 분류 등록하기


  - 쇼핑몰에 노출할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상품분류는 대분류 하위의 중분류, 소분류, 상세분류까지 세분화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상품분류 설정

   

 

    [1] 대분류 추가
    - 상품분류가 트리 형태로 노출되는 좌측 영역에, 상품분류명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창이 추가됩니다.

    [2] 상품분류 이동
    - 상품분류를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 앤 드롭 하면, 등록한 상품분류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대/중/소/상세분류 구분 없이 원하는 위치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3] 분류이동저장
    - 상품분류를 이동한 후, 이 버튼을 눌러야 이동한 상품분류가 저장됩니다.

    [4] 하위분류 확인
    - '+' 아이콘 클릭 시, 선택한 상품분류의 하위 분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하위분류 추가
    - '+' 아이콘 클릭 시, 선택한 상품분류 하위에 상품분류가 추가됩니다.
    ※상품분류를 추가하거나 이동/삭제할 수 있습니다.


    2) 분류정보
    - 추가한 상품 분류 정보를 확인/설정할 수 있습니다.

   

 

    [1] 현재분류
    - 선택한 카테고리 분류를 표시합니다.

    [2] 분류 URL
    - 상품분류의 페이지 URL을 표시합니다.
    - 클릭 시 쇼핑몰의 해당 카테고리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3] 분류명
    - 상품분류명을 입력/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입력한 분류명은 쇼핑몰에 노출되므로 고객이 인지하기 쉽게 입력해주세요.

    [4] 분류설명
    - 상품분류에 대한 부가설명을 입력합니다.

    [5] 표시상태
    - 선택한 상품분류가 노출될 쇼핑몰을 선택합니다.

    [6] 메인분류 표시상태
    - 쇼핑몰 메뉴 영역에 해당 상품분류를 노출할지 설정합니다.
    - 멀티쇼핑몰 사용중인 경우는, 노출할 쇼핑몰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 '표시함'을 선택할 경우 하위분류(중/소/상세분류)도 대분류 목록에 노출됩니다.

    [7] 쇼핑몰 표시설정
    - PC쇼핑몰과 모바일 쇼핑몰의 표시여부를 설정합니다.

    [8] 상품진열
    - 상품분류에 진열된 상품을, 어떤 규칙으로 정렬해 노출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정렬 설정할 경우 총12가지 조건 중 선택해 별도의 정렬 없이 상품을 진열할 수 있습니다.
   

      ① 자동정렬
      - 사용자 임의의 순서조정 없이 선택한 조건대로 자동정렬되는 방식입니다.

      ② 사용자지정
      -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한 순서대로 정렬되며, 상품을 추가할 경우 가장 위로/아래로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③ 자동정렬 + 사용자지정
      - 사용자 임의로 지정한 특정 상품만 순서 조정할 수 있으며, 지정하지 않은 상품은 선택한 조건대로 자동 정렬됩니다.

      ④ 공통
      - 하위분류의 상품이 함께 진열되는 경우에도 현재 분류의 진열 설정을 따릅니다.
      - 판매량, 조회수 관련 정렬을 선택하는 경우, 기간에 대한 조건을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판매량 높은 상품이 위로 + 7일로 설정한 경우, 최근 7일간 판매량이 가장 높은 순으로 진열됩니다.


     
- 조회수는 고객이 쇼핑몰 상품상세 화면에 접속한 기준으로, 실시간 집계되는 데이터입니다. (접속IP기준 중복제외)
      - 판매량은 [통계관리 > 상품분석]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루 두 번 집계됩니다.
      - 판매량은 [통계관리 > 상품분석]에서의 데이터 수집 시간과 상품진열을 위한 데이터 수집 시간이 달라 통계관리에서 확인된 판매량 순위와

          상품 진열 순위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통계관리 > 판매상품 순위에서 상품분류를 선택해서 검색할 경우, 해당 카테고리에서 판매된 수량을 기준으로 하여 순위가 결정됩니다.
      - 쇼핑몰의 인기상품(=판매수량이 많은상품순) 정렬은 통계관리에서 보여지는 상품분류별 판매수량과는 다른 전체 카테고리에서 상품 판매수량의 합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예시) A라는 상품이 1번, 2번카테고리에 진열되어있고 1번카테고리에서 10개, 2번카테고리에서 5개가 판매된 경우


      - 쇼핑몰 관리자 통계관리 판매분류 순위 : 1번카테고리는 10개, 2번카테고리는 5개로 판매수량 표시되며 1번카테고리로 검색할때는 10개를 기준으로,

         2번카테고리로 검색할때는 5개를 기준으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 쇼핑몰 인기상품순 : 전체 판매수량인 15개를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9] 품절상품 진열
    - 품절상품을 상품분류의 맨 앞이나 뒤로 자동 진열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품절은 아니지만 판매상태 ‘판매 안함’ 설정인 상품도 프론트에서는 품절상품으로 처리되고 있어 품절상품진열 설정도 포함되어 적용됩니다.

    [10] 하위분류 상품진열
    - 선택한 상품분류에 하위분류가 존재하는 경우, 쇼핑몰의 선택한 상품분류 화면에 하위분류에 속한 상품까지 진열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 선택한 상품분류가 상세분류일 경우, 하위분류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해당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11] 좋아요수
    - 선택한 상품분류의 좋아요 선택된 건수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 본 기능의 설정은 [상품관리 > 상품표시관리 > 편의기능]에서 '좋아요 등록 기능'의 ‘상품분류 좋아요’를 사용함으로 설정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3) 분류꾸미기 • 상품 분류의 쇼핑몰 화면 디자인을 변경합니다.

     - '?'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이미지가 적용되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메뉴 이미지 - 쇼핑몰 메뉴 영역에 노출할 상품 분류의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별도로 이미지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 분류명텍스트가 노출됩니다.


    [2] 상단 이미지 - 쇼핑몰에서 해당 상품 분류에 접속했을 때, 상단에 노출할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3] 타이틀 이미지 - 쇼핑몰에서 해당 상품 분류에 접속했을 때, 타이틀 영역에 노출할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 별도로 이미지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 분류명 텍스트가 노출됩니다.



    4) 분류접근 설정 - 상품 분류의 접근이나 이용을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1] 접근권한 - ‘모두 이용가능’ 외 항목을 설정할 경우, 로그인 후 해당 상품분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성인인증 -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함’ 설정 시 상품분류에 접근하면 성인인증 안내 화면이 노출됩니다.

    - [상점관리> 운영관리> 운영방식 설정> 성인인증 사용 시 19금 이미지 노출 및 구매차단 설정]


    [3] 접근차단 IP - 등록한 IP는 상품분류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 대역 차단은 ' * '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예시) 123.123.123.*



    5)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이트를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하기 위해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최적화합니다.


   

 

    [1] 검색 엔진 노출 설정

    - 검색엔진에서 노출 여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 브라우저 타이틀

    - 인터넷 브라우저 상단에 출력되는 문구로,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제목으로 표시될 정보를 입력합니다.


    [3] 메타태그1

    - 페이지 또는 사이트의 제작자명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4] 메타태그2

    -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페이지의 요약내용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메타태그3

    - 사용자가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 및 사이트와 연관된 키워드 정보를 기입합니다.    예시) 여성의류, 오피스룩, 액세서리





카페24 는 쇼핑몰 운영을 보다 편리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기능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끊임없는 애정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고객지원 1:1게시판으로 문의해주세요. [문의하기]